News&Insight

성공사례

  • 성공사례
기각

[청구기각] 회사해산 청구사건

2023.02.20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밀려난 원고의 피고 회사 해산 청구를 기각한 사안

 

1. 기초사실

원고와 피고 보조참가인들 사이 피고 회사(의뢰인)의 경영권 분쟁 상황 속에서 경영권에서 밀려나 원고가 피고 회사의 해산을 청구하였습니다. 원고는 피고 회사의 해산을 청구하기 전 피고 회사의 경영권을 바탕으로 피고 회사 소유의 토지를 원고가 경영권을 가진 소외 회사에 임의로 매도하였습니다. 원고는 위 매매계약을 인한 문제를 정리함은 물론 피고 보조참가인들과 경영권 분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피고 회사의 폐쇄성, 보유 재산의 미비 및 경영권 분쟁으로 인한 정돈상태의 지속 등을 사유로 이 사건 소를 제기하였습니다.

 

2. 사건의 특징

1심에서 원고의 청구가 기각된 사정이 존재하였으나, 관련 사건인 피고 회사의 소유권이전등기말소청구 사건이 1심에서 기각되어 해당 사건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3. 우리 법인의 조력 내용

이에 본 법무법인은 피고보조참가인들이 피고 회사의 주식을 취득하게 된 경위 등을 바탕으로 피고 회사의 주식 양도가 자유롭고, 피고 회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과, 피고 회사 사업분양의 특수성, 피고 회사의 현재 보유 자산 및 피고 회사 해산 합의의 부존재 등을 주장하였습니다.


4. 선고의 결과

피고 회사의 주식양도가 불가능하지 않은 점, 피고 회사의 주주총회 및 이사회가 정상적으로 개최되어 결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피고 회사를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현저리 곤란하다고 볼 수 없는 점, 피고 회사가 진행되고 있는 사업을 운영하는 것이 현재 피고의 자산만으로도 가능한 점, 확정적인 해산의 합의가 없었다는 점 등에 비추어 원심과 동일하게 우리 법인의 주장을 모두 받아드려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는 선고를 하였습니다.


5. 성공의 의의

관련 소송에서 청구가 기각되어 경영권 분쟁에서 불리한 상황이었으나, 이 사건에서 원고의 청구가 기각되어 피고 회사의 존속성을 유지하게 되었고, 향후 경영권 분쟁 상황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 수 있게 되어 성공의 의의가 있습니다.

아이콘목록으로

LKB / lkb / 엘케이비 / 법무법인 LKB / 법무법인 lkb / 법무법인 엘케이비 / 법무법인 엘케이비앤파트너스 / 엘케이비앤파트너스 / 엘케이비파트너스 / LKB파트너스 / lkb파트너스

QUICK LINK